Studio를 이용하여 효과적으로 스크립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기존 업무의 처리 개념과 A.WORKS에서 작성하는 프로세스 스크립트 처리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사람이 수행하는 특정 업무에는 업무를 처리하기 위한 하나 하나의 행위(Action)가 있고, 이를 수행하기 위해 동일하거나 유사한 활동(Activity)을 반복하여 수행하게 되며, 사람은 이러한 활동을 여러 단계를 걸쳐서 연결하고 처리하는 과정(Process)을 수행함으로써 하나의 단위업무를 마무리하는 업무처리 흐름을 갖습니다.
여기에서 행위(Action)는 브라우저나 문서를 열거나 마우스 클릭하거나 키보드 입력 등이 할 수 있고, 활동(Activity)은 사내 전산시스템의 업무공지 확인이나 재무제표의 확인, 일일 보고 메일 송부 등으로 본다면, 그 과정은 프로세스로 사내 시스템에 로그인 > 업무공지 확인 > 나의 일정표 열기 > 휴가일정 등록 > 로그아웃 등 여러 단계로 이루어 지며, 단위 업무(Works)는 예를 들어 일일 보고, 인사발령 공문 작성 및 공지, 매출집계 및 보고 등 여러 개의 행위와 활동, 프로세스가 모여서 하나의 단위 업무가 구성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편, 일반적으로 사람이 수행하는 단순 반복업무를 A.WORKS RPA의 로봇이 이해하고 수행하기 위해서는, 처리할 해당 업무를 작업 단위로 세분화하고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을 이용하여 스크립트라는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명령어나 프로그램 형태로 작성을 해야 합니다.
Studio에서는 사람이 하는 각각의 행위(Action)를 세분화하여 컴퓨터가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게 한 것을 하나의 이벤트(Event)로 보고 있으며, 이 이벤트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도록 전문 엔지니어들에 의해 미리 만들어 놓은 명령어 집합 또는 기능함수들이 준비되어 있으며, 이를 Item이라 합니다.
또한, 이러한 이벤트들을 특정한 업무 활동을 위하여 관련된 것들을 모아 놓아서 일련의 업무처리를 수행하는 최소의 작업 단위를 태스크(Task)라고 합니다. 이러한 Item들과 태스크들을 필요에 따라서 또는 특정의 조건에 따라서 순차적으로 처리하거나 분기하여 처리, 경우에 따라서는 반복수행을 하며 업무의 흐름을 제어하게 됩니다.
각각의 단위 작업인 태스크를 그룹화하거나 여러 단계를 모아서 처리하는 일련의 과정을 프로세스라고 하며, 하나 혹은 여러 개의 프로세스가 모여 하나의 단위 업무(Works)를 수행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위의 사람이 수행하는 업무의 개념을 Studio에 적용하면 다음의 그림과 같습니다.
즉, 브라우저나 문서를 열거나, 마우스 클릭, 글자인식, 키보드 입력 등 사람이 하는 행위를 컴퓨터가 이해하도록 만들어 놓은 기능들을 Event Item이라 합니다. ,
태스크는, 사내포탈의 업무공지 확인, 재무제표 확인, 일일 보고 및 메일 송부 등 사람이 수행하는 하나의 단위 작업항목을 Event Item들을 이용하여 처리할 수 있도록 한 일련의 작업이며, 프로세스는, 사내포탈 로그인 > 업무공지 확인 > 나의 일정표 오픈 > 휴가일정 등록 등 여러 가지 작업을 그룹화하거나 흐름의 제어하는 Flow Control을 이용하여 조건이나 선행 작업의 결과에 따라 순차, 분기, 반복업무를 수행하도록 한 일련의 업무처리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A.WORKS에서 업무를 자동화하는 것은, Event Item과 Flow Control을 이용하여, 단위업무인 태스크를 만들고, 각 태스크들을 Flow Control을 이용하여 연결하여 단위 프로세스를 만들고, 단위 프로세스를 스케줄 등으로 연결하여 전체 업무 프로세스를 수행하게 되는 구조입니다.
Studio에서 일일 보고, 인사발령 공문 작성 및 공지, 매출집계 및 보고 등의 단위 업무(Works)는 하나의 단위 프로세스로 구성할 수 도 있고, 여러 개의 프로세스를 연결하여 순차로 수행하도록 스크립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Studio에서는 각 Item의 동작 및 수행조건, 태스크의 동작 및 수행 조건 등을 여러 가지 Flow Control, Event Item들을 이용하여 스크립트를 만들고, 각 모듈 단위는 물론 단계별로 변수를 설정하며 오류를 찾는 작업 인 디버깅을 수행할 수 있으며, 디버깅이 완료된 스크립트는 컴퓨터에서 잘 실행되는지 실행을 통하여 검증할 수 있습니다.
검증이 완료된 프로세스는, 로컬PC에서 WorkCenter 기능을 하는 A.WORKS Mini를 이용하여 직접 수행하거나, 조건에 따라 작업 일정을 등록하여 여러 개의 프로세스로 나누어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정 규모이상의 프로세스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업무 단위 별로 프로세스를 구성하여 중앙의 서버에서 관리되는 WorkCenter에 등록하여 놓고, 일정관리 프로그램에 의하여 실행하며 모니터링 및 작업 결과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udio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단순 반복업무를 자동화하여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도록 스크립트를 만들고 속성을 설정하고 검증하는 단계를 간단히 도식화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스크립트 작성은 단위 업무의 수행을 위한 스크립트를 태스크 생성 > Item 선택 > 속성값 설정 > 디버깅 및 실행, 다시 태스크 생성 > Item 선택> 속성값 설정 > 디버깅 및 실행 작업을 반복 수행하여 검증 후, 최종적으로 프로세스 단위의 디버깅과 실행을 통하여 전체 프로세스의 스크립트가 완성됩니다.